본문 바로가기

온라인마케팅/검색엔진최적화

SEO (검색엔진최적화) 를 위한12가지 인포그래픽

SEO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내용에 대해 잘 정리해 둔 인포그래픽 기사가 있어 번역합니다.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정리가 되어 있는 것과 더불어 몰랐던 몇가지 팁들도 알려주네요.


[기사원문]


1. 키워드로 타이틀을 시작할 것

 - 당신의 타이틀은 검색엔진최적화에 있어 가장 중요합니다. 키워드를 타이틀 중간이나 끝에 넣는 것보다 앞쪽에 넣는 것이 검색하였을 때 상단에 노출될 확률이 높다는 조사결과가 있습니다.


반드시 키워드가 앞에 위치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꼭 검색엔진에 노출시키고 싶은 키워드가 있다면 반드시 시작할 때 포함시키세요.


2. 타이틀에 H1태그를 씌어라

 - 사실 타이틀 뿐만 아니라 포스팅 중간중간에 H태그를 이용하여 키워드나 관련 어휘, 메타태그 키워드 들을 언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H태그에 대해서는 지난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3. 타이틀에 '베스트', '가이드', '리뷰' 등 수식어를 넣어서 오랫동안 검색이 될 수 있도록 하세요

 - 포스팅이 오랫동안 검색이 될 수 있도록, 시간에 관계없이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수식어를 타이틀에 넣고, 포스팅 컨셉을 맞추면 롱테일법칙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4. SEO 친화적인 Permalink (고유주소)를 사용하라

 - 각각의 포스팅의 고유주소를 보면 (워드프레스의 경우) /p=123 등 숫자로 표시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고유주소로 변경하라는 내용입니다. 왜냐하면 이 고유주소도 검색이 되기 때문입니다.

5. 최초 100-150자 안에 키워드를 포함시켜라

 - 국내 네이버 같은 경우는 최초 5줄 안에 넣으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검색로봇이 끝까지 페이지를 읽지 않는다는 것이 그 주장인데요. 어떤 경우이든 최초에 타이틀에서 언급한 키워드는 꼭 포함시켜야 합니다. (보통은 자연스럽게 이런 형태로 포스팅을 합니다.)

6. 로딩속도를 개선하라

 - 구글에서는 페이지 로딩속도를 SEO의 중요한 순위결정항목으로 간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에, CDN(Content Delivery Network, 컨텐츠 전송 네트워크: 컨텐츠를 분산하여 전송하는 기술) 등을 통해 웨사이트의 로딩속도를 개선하면 도움이 됩니다.

7. Bounce rate를 줄여라

 -  Bounce rate는 홈페이지에 방문해서 웹페이지를 하나만 보고 떠난 사람들에 대한 비율을 나타냅니다. 즉, 2개 이상의 페이지를 보았다면 Bounce rate가 낮아지겠죠. 모든 경우가 그렇지 않지만, '좋은 내용을 가진 블로그나 웹사이트라면 하나 이상의 포스팅을 찾아볼것이다' 라는 가정에서 시작된 것 같습니다. 당연히 이 수치를 검색 랭킹의 중요 항목으로 간주됩니다.

 - Bounce rate는 아래와 같은 경우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사용자가 브라우저를 닫았을 때

   2) 광고를 클릭하거나

   3) 외부링크를 클릭하는 경우

   4) 브라우저 검색창에 다른 내용으로 검색을 하였을 때

   5) 사용자가 직접 URL을 입력하였을 때



저작자표시 JNFerree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8. 소셜공유버튼을 넣어라

 - 소셜SNS공유버튼을 넣으면 사용자 소셜에 공유할 수 있는 확률아700%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마음에 드는 기사를 주소를 복사해서 페이스북에 옮기는 것 보다 버튼 하나로 옮길 수 있다면 번거롭지 않아서 쉐어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9. 아웃바운드 링크를 사용하라 

 - 포스팅 된 내용중에 관련된 다른 링크에 접속하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보통 1000자에 2~4개 정도의 링크를 삽입하는 것이 좋으며, 마땅한 링크가 없다면 위키피디아 등에 있는 내용으로 연결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10. 간간이 LSI 키워드를 섞어준다

 - LSI (Latent Semantic Indexing) 키워드는 잠재적 연관 키워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밥' 이라는 키워드가 있으면 '반찬', '보리밥', '쌀', '김치', 등 관련된 키워드로 찾아볼 수 있는 연관 키워드를 간간히 포스팅 중간중간에 넣어줍니다. 이럴 경우, 목표로 했던 키워드에서 사용자가 유입되지 않아도 관련이 있을 법한 다른 키워드를 통해 유입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11. 멀티미디어로 현혹(?)시켜라

 - 텍스트로만 포스팅을 완성할 수 있지만 오랫동안 시선을 잡아두기 어렵습니다. 이미지, 사운드, 특히 비디오를 삽입하면 Bounce Rate를 줄이고 사이트내 체류시간을 늘리는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습니다.

12. 긴 컨텐츠를 작성하라

 - 짧은 글보다는 긴 컨텐츠가 더 높은 확률로 상위랭크를 차지할 확률이 높습니다. 최소 1500자를 넘도록 포스팅을 해야 한다고 염두해두면 좋겠네요. 우리가 책이 두꺼우면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과 같은 이치가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