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고자료/창업 정신

핀터레스트(Pinterest) 창업자 벤 실버먼 (Ben Silbermann) 스타트업 스쿨 강연


핀터레스트 (Pinterest) CEO 벤 실버먼(Ben Silbermann) 이 스탠포드/Y-Combination 에서 개최된 스타트업스쿨에서 강연한 내용입니다.

스타트업을 하시는 분, 혹은 하려고 준비중이신 분이시라면, 많은 고민과 마음고생이 물씬 풍겨나는 영상을 먼저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 하고 계신 분이 더 공감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특히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하고 포스팅을 하고 있는 저와 같은 경우라면요.)

영상을 보시고 난 다음 틈틈히 읽어 볼 수 있도록 중요한 포인트를 요약해보았습니다.

그가 전해주고 싶은 조언 중 첫 번째는, 유용한 제품을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이 굉장히 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스타트업이 마라톤과 비슷하다고 하지만, 스타트업은 장거리 운전과도 같다고 말합니다.. 서울로 가야하는데 춘천으로 가고 있거나, 기름이 떨어졌는데 기름 준다고 온 사람이 운전석을 뺏아버리는 자동차 여행과 같다고 비유합니다.

'그 아이디어를 실현시킬건지 아닌지 결정을 내리고 그 결정에 만족하라' 라는 점인데요. 실패들의 결정적인 원인은 스스로가 한 번도 아이디어를 성공시키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에 본인을 놓아봤던 적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진심으로 그걸 믿어야 합니다. 돈에 정말 환장한 사람이 아니라면 15년 20년 동안 자신이 별로 애착을 갖지 않은 분야를 성공시키기 위해서 각종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거라는 단언합니다.

마지막으로 어느 누구한테도 당신의 꿈을 포기하도록 설득하지 말라는 점입니다. 투자자들은 물론 많은 정보와 경험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도 (돈이 엄청나게 많아도) 공짜쿠키, 트렌드, 편견 등에 대해 흔들리는 사람이라 틀릴 수도 있다는 걸 알아야 합니다. 미래는 쓰여져 있지 않습니다. 그 아이디어가 여러분을, 그리고 사람들을 즐겁고 행복하게 할 수 있다고 믿고, 성공할 수 있다는 여러분의 직감을 믿고 끝까지 포기하지 말라는 것이었습니다.

핀터레스트의 창업과정을 제외한 조언에 대한 부분만 발췌하였기에, 영상을 본다면 좀 더 공감하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