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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마케팅

좋은 온라인 컨텐츠를 만들기 5가지 체크리스트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Saad Faruque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좋은 온라인 컨텐츠를 만들기 5가지 체크리스트

스타트업을 포함한 기업들이 온라인 마케팅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콘텐츠는 필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유료화 바람이 불고 있는 웹툰을 보면, 네이버나 다음 같은 곳에서 무료로 웹툰을 보기 때문에 유료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웹툰 = 무료' 라는 인식이 있으면서 작품이 이상하거나 내용전개가 마음에 들지 않을 때 작가들에게 엄청나게 비난하기도 합니다. 비난하는 댓글들 주변을 보면 '무료로 보는데 욕은 하지말자' 등의 댓글도 있습니다.

컨텐츠를 만드는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물론 포탈에 무료로 웹툰을 게재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모두가 다 원고료를 받지도 않죠) '어차피 무료로 보는 사람들이 대충보면 되지' 하는 마음도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그렇지만 기획을 잘하고 잘 만들어진 웹툰들은 영화나 드라마로 만들어집니다.

즉, 무료로 배포하는 느낌이 강하게 드는 컨텐츠 일지도 모르지만, 잘 기획하고 계획을 세운다면 어떤 결과가 될지는 모를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만약 컨텐츠를 제작하거나 기획하는 입장이라면 컨텐츠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할 수 있는 아래 체크리스트를 참고해 보시기를 적극 추천합니다.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opensourceway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1. 왜 콘텐츠를 제작하는가?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사항입니다. 왜 만드는지 아무 목적없이 만드는 콘텐츠는 아무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기업의 이미지 재고, 독자층 형성, 고객들과의 소통을 위해 등등. 특정 목정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사업의 목적과 전략적 목표의 연장선 상에 있어야 합니다. 쌩뚱맞게 스포츠 관련 업체가 스포츠와는 전혀 연관성을 가지지 않고 '여름철 제철음식 시리즈'라는 컨텐츠를 만들면 이상하지 않을까요? (물론 특정 목적이 있다면 문제될게 없겠지요.)


저작자표시 JD Hancock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2. 목표 고객은 누구인가?

다음 세부 질문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 목표 고객이 누구인가?

여기에 '웹/앱을 사용하는 사람들 전부'로 설정한다면 너무 큰 설정이 아닐까요? 특정 영역에 집중하려면 누가 컨텐츠를 보거나 잃거나 할 것 인지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목표 고객들이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는 어디인가?

벤치마킹을 통해 사례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꼼꼼한 조사와 준비, 잠재적 경쟁업체에 대해 조사는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저 그런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정말 좋아하는 굿컨텐츠를 만들려면요.

3) 어떻게 접근하는가?

컴퓨터로 자주 접속을 하는지, 모바일로 들어오는 유입량이 많은지, 혹은 다양한 홍보채널중 어디서 주로 유입이 되며, SNS에 컨텐츠를 발행하고 있다면 어디서 가장 많은 트래픽과 교류가 활발한지 등을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접근 경로에 따른 전략을 세울수 있을 테니까요.

4) 목표 고객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오랜시간 공을 들여 만든 만든 컨텐츠를 보는 사람이 적다면 기분이 좋지 않습니다. 콘텐츠에 관여자가 많게 하기 위해서는 목표 고객들이 원하는 내용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최적의 방법이 아닐까 감히 말해봅니다.

5) 목표 고객들에게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콘텐츠를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어떤 행동을 이끌어 내고 싶은지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컨텐츠가 단순히 웃음을 유발하는 것이라면, 목표고객은 그 컨텐츠를 보고 반드시 웃아여 하죠. 한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Every Last Drop이라는 웹사이트를 방문해보면, 시각적인 즐거움 뿐만 아니라 끝까지 보고 난 다음 이 내용에 공감한 사람들은 어떤 행동을 할지 충분히 예상 할 수 있습니다.


저작자표시비영리사진 변경사용 금지 hugojcardoso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3. 컨텐츠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켄턴츠를 내보냄으로써 얻고자하는 기대효과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콘텐츠를 감상하고 무엇을 하길 바라는지, 그들에 대한 반응을 어떻게 측정하고, 무엇을 가지고 컨텐츠를 평가할 건지에 대한 설정이 명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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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언제, 어떻게 콘텐츠를 개발할 생각인가?

어떤 절차를 거쳐 어떻게 컨탠츠를 만들 것이며, 제작과 배포에 대한 일정등은 어떠한지, 제대로 지켜지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스케쥴을 세워 놓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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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콘텐츠를 어디에 배포할 생각인가?

다양한 미디어 채널이 있습니다. SNS도 너무 많아 셀 수 없을 정도입니다. 컨텐츠에 맞는 채널은 어디인지, 재배포, 공유 등은 어떻게 유도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너무나 많은 미디어와 채널들이 있어서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 지 머리를 싸멜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에 대해 본인만의 노하우와 정보를 구축한다면 그것이 경쟁력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