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마케팅/검색엔진최적화

구글 SEO (검색엔진 최적화) 에 대한 정리 「기본 개념」


저작자표시 SEOPlanter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검색엔진최적화라고 합니다. 다시 말해 검색엔진이 문서를 잘 수집할 수 있도록 문서를 최적화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SEO 기본 용어정리

먼저, 필요한 용어부터 정리를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검색 쿼리(Query): 검색검색창에 입력하는 단어, 문장

검색결과페이지(SERP, Search Engine Results Page) 

 - 검색 쿼리를 가지고 검색을 했을 때, 주로 다음 내용이 표시됩니다.

  • 제목
  • 웹사이트 주소
  • 요약

구글 스파이더 (Spider) 혹은 크롤러(Crawler): 웹문서에 색인을 달며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프로그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구글에서 SERP를 보여줄 때 고려하는 요소는 100~200가지 정도를 고려한다고 합니다. 물론 모든 포스팅에 이 항목들을 다 고려할 수는 없습니다. (다 알수도 없겠죠.) 하지만 기본적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알려진 내용 들만 정리해도 크게 어렵지 않게 최적화를 설정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 메타태그

http://allthatstartup.tistory.com/71


SEO는 위 스파이더나 크롤러 로봇이 글을 잘 수집해갈 수 있게 사이트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SEO는 두 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White SEO: 스파이더나 크롤러 로봇이 글을 잘 가져가도록 하는 작업

Black SEO: 비정상적으로 검색쿼리에 걸릴만한 키워드를 반복하여서 페이지 우선순위를 높이는 작업 (물론 차단 당할 확률이 높습니다)


참고를 위해 아래 영상을 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