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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페이지랭크 (Pagerank) 개념부터 활용까지


구글 페이지랭크 (Pagerank)

페이지랭크 Pagerank Mark Kens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구글 검색창에 검색쿼리를 입력했을 때, 어떤 방식으로 문서를 찾아서 검색 결과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순서대로 리스트업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 페이지랭크 (Pagerank)

좋은 문서라면 다른 사람이 인용을 하였을 것이고, 어떤 사람이 얼마만큼 그 문서를 인용하였는지를 비교하여 문서의 중요도를 선별하는 방식입니다. 다시말해 A 라는 페이지가 있다면, A 라는 페이지가 몇 번 인용(링크)가 되었고, A 페이지를 연결한 사람의 중요도는 어떠한지까지 비교하는 방식입니다.

이런 페이지의 중요도를 0-10 으로 표시하는 이 페이지 랭크는 블로그 검색순위 지수로도 불립니다. 


페이지 랭크 중요도 측정 요소 몇가지

 1. 링크가 인용된 횟수: A 라는 페이지의 링크를,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블로그에 참고자료링크로 연결

 2. 링크를 인용한 사람의 페이지 랭크 정보: 링크를 인용한 사람의 레이지랭크가 높다면 A 페이지의 가치가 높으나, 낮거나 0이면 가치가 없음

 3. 링크를 인용한 사람이 같은 분야나 연관성이 있는가 등 또한 고려


블로그/웹사이트 페이지 랭크 측정 방법

 1. 크롬사용시

  - 크롬 웹스토어에서 'PageRank Status'를 설치

     

  - 검색하는 페이지에 가면 우측 상단에서 자동으로 확인 가능

    


2. 웹사이트에서 확인

  - PR Checker: http://www.prchecker.info/ (매번 확인할 때마다 확인 번호를 입력하는게 조금 번거로움)


페이지랭크의 활용방안

  1. 들어오는 링크수를 늘린다

    - 링크수가 많다고 무조건 랭크가 오르는 것은 아니라 링크를 인용해준 페이지의 랭크과 연관성 등도 고려가 되기 때문에 비슷한 주제를 가진 블로거들과 서로 교류해가면서 페이지 링크를 자연스럽게 알리는 방법이 가장 유효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키워드는 글짜색, 배경색, 폰트크기, 볼드체 등으로 강조하라

   - 크롤링 로봇이 문서를 읽어들일 때, 텍스트가 다른 곳과 틀리게 처리가 되어 있는 곳은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가산점을 부여한다고 합니다. 글자색을 바꾸고, 폰트크기를 키우고, 볼드체를 하는 등의 강조가 필요합니다.

  3. 메타태그 사용

  - 다양한 메타태그를 사용하여, 페이지/블로그 SEO를 하면 페이지랭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수 밖에 없지 않을까요.

  4. H태그 활용, 명료하게 정리

   - 키워드를 사용한 H태그 활용을 통해 크롤링 등에서 가산점을 이끌어내는 것도 도움이 됨.

  5. 이미지에 ALT, TITLE 태그를 사용

  - 엡접근성 지침에도 권장하는 사항인 alt태그와 title 태그를 사용